해독찜질의 냄새

  식물을 매질로 하여 미생물의 열에너지를 활용하는 효소찜질이나 이를 업그레이드 한 해독찜질에는 특유의 냄새가 있습니다. 일종의 미생물 냄새인데요. 청국장 같기도 하고 여하간 된장 계열의 식품에서 나오는 특유의 미생물 냄새입니다. 


  일부 매장은 해독찜질과 달리 같은 자리를 여러 번 활용합니다. 그러다 보니 열에너지가 소실되어 자체 온도가 많이 내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태로 관리하게 되면 미생물 냄새에 유쾌하지 않은 냄새가 추가됩니다. 이 냄새는 옷에 잘 스며들기도 하고 씻어도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자연 발효 미생물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지만, 열에너지를 우리에게 주고 나면 회복하는데 최소 3시간 이상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독찜질은 30평 남짓한 구조를 기준으로 해독찜질을 위한 자리를 기본 16자리를 만들어 운영합니다. 이렇게 하기에 해독찜질을 하고 난 뒤에도 열의 손실이 적고 열의 손실이 적은 것은 우리에게 해로운 미생물이나 부패균 같은 세균이 번식하지 않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패균과 같은 해로운 세균류가 번식하게 되면 냄새가 역해지고 강해집니다. 일부 업주의 경우 이 냄새를 잡기 위해 살균제 같은 화학약품을 사용하면서 냄새가 없는 효소찜질이라고 자랑하는 예도 있습니다. 염소계이든지 산소계이든지 우리 몸을 담는 공간에 화학약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르엔 연대가 운영하는 해독찜질 매장은 다른 매장과는 달리 냄새가 연하거나 구수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냄새를 줄여주는 미생물을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미생물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열을 올려주기도 하고 냄새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예전 청국장 냄새는 매우 진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청국장 집에 가도 청국장 냄새로 코를 틀어막는 일이 사라진 것도 이러한 미생물을 배양해서 사용한 효과입니다. 테드엔 연대 해독찜질은 청정지역이니 편하게 즐기시고 건강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회사 테르엔 | 이원복

1800 - 2901 | won@terren.kr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2로 87번길 18 이씨티 A동 407호

사업자등록번호 119-88-00068 | 통신판매 신고번호 2018-용인기흥-1118호


Copyright ⓒ 2024 테르엔 창업센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