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자면 

세상이 다 귀찮습니다.

  우리 삶의 ⅓ 은 수면으로 보냅니다. 이 시간이 아깝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잠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수면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수면: 피로가 누적된 뇌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회복하는 생리적인 의식상실 상태’


  사실 수면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뇌와 장기들의 휴식, 축적된 부산물의 제거 등의 역할로 추정됩니다. 


  불면증은 수면장애의 일종으로, 잠 못 자 본 사람만이 그 고충을 압니다. 결국, 뜬눈으로 지새우다 보니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있습니다. 물론 카페인 등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겪는 분들도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일이며 카페인 섭취를 줄이면 개선됩니다. 


  잠잘 시간이고 준비가 되었는데도 한 달 이상 원인도 모르게 잠을 못 자는 일도 있고, 낮 밤이 바뀌어 적응이 안 되어 잠을 못 이루는 일도 있습니다. 정신질환과 관련되어 수면장애가 생긴 경우 잠이 들더라도 금방 깨게 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 때문에 잠을 못 자게 되거나, 천식의 증상으로 잠자는 것을 방해받기도 합니다. 피부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으로도 잠을 잘 수 없는 불편이 있네요.

놀랍게도 우리나라 여성 4명 중 한 명은 불면증 환자라고 합니다. 남녀 통계를 보면 22.8%가 잠 못 드는 밤으로 고생하고 계신다고 합니다. 잠을 잘 잔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큰 행복인지 새삼 되새기게 됩니다. 

  불면증을 해소하는 방법들도 다양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거나, 따뜻한 우유나 물을 마시는 등 수면 전에 몸을 이완시키고 따뜻하게 할 것을 권하는 것이 많습니다. 운동도 도움이 되지만 격한 운동은 몸을 각성시키니 주의해야 하겠지요.


  몸을 따뜻하게 하고 살짝 노곤한 상태를 만들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잡니다. 잠을 잘 못 주무시는 분들께는 저녁에 해독찜질을 하시도록 권합니다. 해독찜질을 하고 나면 노곤하고 피곤합니다. 무엇보다 체온을 올려놓았기에 준비가 되면 바로 잘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열정적인 분들의 경우 잠을 쪼개 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밤에 잠자는 시간이 아까운 분들도 있습니다. 깊이 잔다고 자신하면서 새벽에야 잠을 자고 부족한 잠으로 인해 낮에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정작 본인은 이 상황이 수면장애인 것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낮에 자기도 모르게 쪽잠을 자기도 하고 졸아, 몸이 부족한 수면을 채우려고 노력하는 것을 모르고 또다시 새벽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십니다. 이러한 것이 반복되면 이제 새벽이 아니면 잠을 잘 수 없게 됩니다. 

  체온을 올리고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찜질은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우리 몸에는 생체시계가 존재합니다. 이 리듬에 따라 자연스럽게 밤에 자고 낮에 활동하고 식사 때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음에도 들쭉날쭉한 상황들을 유지하게 됩니다.


  해독찜질은 체온을 올려주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에서부터 세포들이 활발히 분열하고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때 생체시계에 따라 생활하도록 노력해 주세요. 


  저녁을 하고 해독찜질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일 한 달 이상을 연속으로 해독찜질을 진행하면 우리 몸의 생체시계에 맞춰 몸이 작용하도록 돕습니다. 자정이 되기 전에 졸리기 시작합니다. 이때 잠을 잡니다. 이것저것 하고 싶어도 이때 주무시고 아침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을 반복해 보세요.


  깊이 자게 되면 몸도 마음도 가벼워집니다. 어떤 약으로도 해결하기 어려웠던 수면장애가 체온을 올리고 땀을 흘리는 해독찜질을 함으로써 해소된다는 것이 마냥 신기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 몸의 상태를 정상으로 되돌려 주는 것으로, 너무도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중요한 것은 매일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간 고통스러웠던 불면의 시간을 해결하기 위해 한 달을 집중해 보세요. 효과가 느껴진다면 3달을 집중하면서 12시 전에 졸린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몸이 기억하게 해주세요. 이때 가능하면 낮에는 낮잠을 주무시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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