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클릭하여 내용 수정. 단락 구분(P 태그)은 Enter로,
줄 바꿈(BR 태그)은 Shift + Enter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 같이 있었는데 나만 걸리냐고요. 바이러스와 면역력

  면역력은 내 외부 환경의 위험으로부터 나를 보호하는 힘입니다. 우리 삶 속에는 수많은 바이러스 세균 등이 널려 있습니다. 면역력이 없다면 외부 바이러스와 세균의 영향으로 사람은 생존 할 수 없었습니다. 

  

  인류의 평균 수명 개선이 화장실의 개선 때문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중세 시대에는 오물을 아무 곳에나 버렸습니다. 파리 시내에서 버려진 오물을 피해 걸어 다녔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오염된 환경에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도 많습니다. 이로 인해 인류의 평균 수명이 짧았다 합니다.  화장실 문화를 개선함으로 인류는 평균 수명의 비약적인 증가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외부 환경이 개선되어도 우리가 사는 세 상속에는 다양한 미생물들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감기에 걸린 가족이 있으면 식구들이 돌아가면서 감기에 걸리기도 합니다. 코로나 같은 전염성 질환도 반복적으로 등장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감기에 걸리고 누구나 코로나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위험인자가 내 몸에 침투했지만 이를 이겨내면 감기나 전염병에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힘을 우리는 면역력이라 합니다. 


  면역은 면역시스템을 가진 생물이 감염이나 질병에 대항해 병원균을 죽이거나 무력화하는 작용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가진 선천면역과 감염이나 예방접종을 통해 얻는 후천면역이 있습니다. 

  이 면역은 우리 몸 면역체계의 방어 작용의 산물입니다. 감염이나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장기, 조직, 세포, 체액의 생체 시스템이 면역체계 또는 면역계입니다. 


  이 면역계는 감염에서 날 지키는 단순한 역할을 넘어 우리 몸에 생기는 암 같은 이상 증식 세포를 견제하고 관리하는 역할도 합니다. 암세포는 내외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종의 돌연변이 세포입니다. 정상 세포가 아닌 이 세포는 특정 부위에 자리 잡고 신생혈관을 만들면서 암으로 발전해 갑니다. 


  많은 경우 우리 몸의 면역계는 암세포를 공격해 사멸시킵니다. 이 면역계 기능의 차이로 인해 암을 유발하기 쉬운 생활 습관을 지닌 사람도 발병하고 하지 않고가 달라집니다. 하지만,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우리 면역계를 피해 암세포가 증식하게 되면 암으로 발전합니다. 


 


면역계의 이상으로 내 몸의 정상조직을 공격하는 예도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같은 것이 대표적인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내 몸의 정상 세포를 적으로 알고 면역계가 공격하니 통증이 오고 기능상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후천성 면역결핍증도 면역계에 이상이 생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면역계가 잘 작동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의 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해야 합니다. 면역세포들이 충분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다시 너무도 단순한 상황이 생깁니다. 체온을 올려 혈액 순환이 좋아지면 면역력이 좋아진다고 말하는 그것입니다. 면역계가 좋아지니 면역력이 오를 수밖에 없습니다. 적당한 운동과 좋은 식습관도 분명 긍정적인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온을 올리는 습관, 체온을 올리는 활동은 우리 몸의 면역계를 바로 잡고 기능이 향상되도록 해주는 보약입니다. 내 몸에 보약 해독찜질이 그래서 좋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 신진대사가 잘되도록 체온을 올려주세요. 오른 체온이 잘 유지되도록 내 몸의 항상성 시스템에 체온을 올린 상태가 정상 상태임을 기억시켜 주세요. 반복적으로 체온이 오른 상태를 만들어 주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우리 몸이 체온이 살짝 높은 상태를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