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을 쫓다가 꼬꾸라집니다.

유행이란 신기루와 같습니다. 특정한 행동 양식이나 업종이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추종을 받아 널리 퍼지는것을 말하는 유행 앞에 사람들은 조급해 집니다. 지금 저 업종을 내가 안하면 남들에게 빼앗길 것 같은 생각마저 듭니다. 


일종의 광풍이라고도 할 수 있는 유행을 쫓은 사람들의 말로는 우리는 잘 알고 있으면서도 지금 유행하는 업종이나 지금 유행하는 패션에 대해 관심을 거두기가 어려운 것도 현실입니다. 


창업에 있어 유행을 쫓는 행동의 결과는 매우 심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장 창업은 인테리어 등의 비용으로 인해 적게 잡아도 1억원은 소요되는 창업입니다. 이러한 창업을 유행을 따라 창업한다는 것은 끝을 알고 있으면서 광풍에 휩싸여 나도 모르게 발을 담가 버리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입장이라면 10년 이상 몸 담을 수 있는 업종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생 할 수 있는 업종이라면 더 좋습니다. 몇년 반짝 하면 돈을 벌수 있다는 꼬임에는 눈길도 주지 않으시는 것이 타당합니다. 


몇년만 반짝 일하면 돈을 벌수 있다고요. 예 가능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돈을 버는 사람은 그 일을 하는 우리가 아니라 반짝일해서 돈 벌라고 꼬득이는 그 사람입니다. 1~2년 장사해서 투자한 돈 다 뽑을 수 있는 업종이 세상에 과연 존재할까요?


매장 사업을 하려면 유행이 아니라 최소한 트렌드를 보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렌드는 일정한 방향으로 10년 이상 유지 되고 발전되어 가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시작한 일은 성과가 더디게 보일수 도 있지만, 오랫동안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일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일종의 긱워크로 대변하는 플랫폼에서 단기간 필요할 때만 일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플랫폼의 입장에서야 돈을 벌고 유지해 나갈 수 있지만, 그 속에 속할 수도 있는 우리의 미래는 어떠한 상황이 될까요?


지금 쉽게 일할 수 있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일도 일종의 유행 같은 것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 플랫폼이 대세가 되고 그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다는 뉴스가 나온지 불과 1년도 되지 않아, 우리는 배달 수요가 줄어 오토바이 중고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도 같이 보게 됩니다. 







유행을 쫓는다는 것은 내 삶을 좀 먹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진부한 일이라고 평가 받을 수 도 있지만, 유행을 타지 않는 지속적이고 평생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가야 하는 것이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처럼, 유행 타지 않는 창업을 준비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레드 오션이라고 무시하는 수많은 업종 속에서도 지속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블루오션만을 찾아 불나방 처럼 새롭고 신기하고 유행 타는 것을 찾아 다니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해야하거나 할수 있는 일들이 매우 많이 존재합니다. 



특히, 건강과 관련된 산업은 지속적인 공부와 투자가 필요한 업종이지만, 오래 할수 있는 대표적인 업종이기도 합니다. 의사 등 전문인력이 일하는 의료시장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과 관련된 식품산업, 운동산업, 기기나 도구 산업등 건강과 관련된 산업은 지금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의 성장만 해도 지금처럼 불확실한 시장에서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율을 보이고 있는 놀라운 시장입니다. 테르엔은 식물을 활용한 제품과 서비스로 인류에 공헌한다는 목표를 두고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체온을 올려주는 해독찜질 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체온을 올려주고 독소를 배출하는 테르엔 해독찜질은 유행을 타는 업종이 아닙니다. 매우강한 유산소 운동효과와 다양한 질환의 관리에 도움이 되고 있어 지금도 고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업종입니다. 


해독찜질 산업같은 건강산업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뭔가 반짝이는 유행이 아니라 트렌드를 넘어 인류가 생존하는 한 계속 필요한 그런 산업이 좋은 산업입니다. 그런 일을 오래 도록 해 나가는 것이 잘 사는 것이고, 전문가가 되는 길이고, 그리고 무엇보다 돈을 버는 길입니다.


주식회사 테르엔 | 이원복

1800 - 2901 | won@terren.kr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2로 87번길 18 이씨티 A동 407호

사업자등록번호 119-88-00068 | 통신판매 신고번호 2018-용인기흥-1118호


Copyright ⓒ 2024 테르엔 창업센터 All rights reserved.